paint 이야기

64. 좀 쉽게 설명해줄 수 없니?

松泉 2011. 8. 5. 11:10

좀 쉽게 설명해줄 수 없니?
 

많은 사람들이 아프거나 다쳐서 병원을 가보면 의사 선생님들이 의학적인 말(용어)로 설명하고 우리들은 사용된 용어가 정확히 무슨 뜻인지 모르고 수긍하는 것이 다반사입니다. 병원에선 일상적인 말(용어)일 수 있으나 보통 의학적으로 접근할 일이 없는 사람으로써는 의사나 간호사들이 쉽게 사용하는 말(용어)을 들으면서 속으론 항상 생각을 하지요.

 

좀 쉽게 설명해줄 수 없니?

 

페인트 업종에서도 의외로 위에 언급한 사례처럼 고객들과 소통의 문제가 생깁니다. 즉, 위에 언급한 의사랑 간호사랑 별반 틀릴 것이 없는 상황으로 페인트업계에 종사하는 사람들 중 한명으로서 자주 사용하고 쉽게 사용하는 말(용어)이 일반인들에게는 이해하기 어렵고 무슨 뜻인지 정확히 모르고 수긍하는 것이 다반사인 듯 합니다.

그래서 소위 페인트업계에서 쉽게 사용되는 용어를 정리하여 소통의 문제가 다소나마 해결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정리해봤습니다.

 

용어1. 도료
페인트업계에서는 페인트라는 용어도 많이 사용하지만 도료라는 용어도 많이 사용됩니다.
즉, 페인트 = 도료 라는 뜻입니다.

 

용어2. 도장[塗裝]
도장한다..? 도장시스템... 등등 
보통 페인트를 칠한다라고 하는데 페인트업계에서는 도장한다 라는 표현을 많이 사용합니다.
즉, 도장 = 칠한다. 라는 뜻입니다.

 

용어3. 하도, 프라이머, 바탕제
페인트칠은 시스템입니다. 즉, 우리가 쉽게 페인트칠을 하는데 있어 1개의 페인트로 끝나기보다는 A페인트를 1~2번 칠하고 B페인트를 1~2번 칠합니다.  여기서 A번 페인트를 하도재, 프라이머, 바탕제 라고 할 수 있는데  칠하고자 하는 물건에 첫 번째로 칠하는 페인트를 지칭하는 용어입니다.
즉, 하도,프라이머, 바탕제 = 첫 번째 칠하는 페인트 라는 뜻입니다.

 

용어4. 피도면
페인트칠을 하는 물건의 면.

 

용어5. 도막
도막화시킨다, 도막 박리, 도막 두께, 후도막... 등등
페인트가 건조되어 형성된 막을 지칭하는 용어입니다.
아시겠죠.. 도막 이란 페인트를 칠한 후 건조된 상태를 말합니다.

 

용어6. 후도막
위에서 언급했네요. 도막은 페인트라고 생각하시면 되겠고 후도막.. 후도막? 앞에 후가 붙었네요?

 厚 ; 두터울 후 

한자로 두터울 후 이니깐 두껍다는 표현이죠.
즉, 후도막 = 두꺼운 도막(페인트)입니다.
ex) 방식시스템은 후도막을 형성시켜야 합니다.(부식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두껍게 페인트를 형성시켜야 합니다.)

 

용어7. 박리
많이 아시는 용어지만 확인차원에서 설명하자면 벗겨진다, 떨어진다 라고 이해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도막 박리라고 하면 페인트가 떨어진다, 벗겨진다 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용어8. 도포
그냥 페인트를 칠한다 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용어9. 소지
 소지 처리한다?? 소지란 물체,물건 즉, 칠하고자 하는 물건의 표면이라고 이해하시길 바랍니다.

 

용어10. 연마
연마라고 하면 실력을 갈고 닦는다. 라고 이해하시면 큰 일이고요.
연마라는 것은 피도면을 사포나 기타 공구를 사용하여 표면을 매끈하게하거나 물리적인 힘을가한
다고 이해하시면 되겠네요.
ex) 연마지 = 사포

 

이외에도 다양한 페인트 관련 용어(말)가 있습니다.